오늘은 가족·친구·직장 동료에게 손쉽게 보낼 수 있는 단오 인사말 모음집을 준비했습니다. 음력 5월 5일, 단오는 모내기를 마친 농부들이 풍년을 기원하던 초여름의 큰 명절입니다. 2025년 단오날은 양력 5월 31일(토요일) 에 찾아옵니다.강릉단오제 같은 단오 축제가 전국 곳곳을 물들이고, 창포 물에 머리 감기·그네뛰기·씨름 등 오랜 풍습이 되살아나는 때이죠. 센스 있는 덕담 한 줄로 계절의 기운을 나눠 보세요.

상황별 단오 인사말 모음집
아래에 정리해 본 단오 인사말 문구는 가족용, 친구용, 연인용, 비즈니스용, 그리고 SNS용으로 구분했습니다. 필요에 맞게 복사해 단오 카드·문자·카톡 상태메시지에 활용해 보세요.
1) 가족에게
1. 창포향 머금은 초여름 바람처럼, 부모님 건강도 향긋하게 피어나길 기원합니다. 단옷날 복 많이 받으세요.
2. 수리취떡의 고소함처럼 풍성한 웃음이 가정에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단오 인사 올립니다.
3. 그네줄처럼 단단한 가족애로 서로를 높이 올려 주세요. 행복한 단오 보내세요!
4. 단오 햇살만큼 따스한 효심으로 오늘도 안부 전합니다. 건강하세요.
5. 씨름판의 기운이 아버지 어깨에, 꽃비처럼 어머니 마음에 내려앉길 바랍니다. 즐거운 단오 되세요.
2) 친구에게
1. 모내기 끝낸 들녘처럼 우리 우정도 싱그럽게 자라나길! 단오날 만나서 막걸리 한잔?
2. 단오 더위도 우리 수다엔 못 당하죠? 시원한 웃음으로 버티자!
3. 창포물 헤어팩 대신 시원한 계곡 물이라도? 단오엔 자연이 답이야.
4. 그네보다 높이 꿈을 밀어 올리자! 오늘도 화이팅! 건강한 여름 보내!
5. 씨름판 명승부만큼 짜릿한 여름 계획 세우자. 시원한 하루 보내.
3) 연인에게
1. 초록 창포 잎 끝에 맺힌 물방울처럼 맑은 마음으로 당신을 사랑합니다. 단오날에도 함께 웃어요.
2. 수리취꽃 향기보다 달콤한 당신, 단오 인사와 함께 작은 떡 한 접시 보낼게요.
3. 그네 위에서 두근대던 옛 설렘처럼, 오늘도 당신 생각에 마음이 부드러워집니다.
4. 씨름판의 용맹함은 잠시 내려놓고, 당신 품에서만 포근히 쉴래요. 단오 잘 보내요.
5 .모내기 끝낸 들판처럼 푸른하루, 편안한 하루 보내요. 사랑해요.

4) 직장·비즈니스용
1. 한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듯, 귀사의 사업에도 번창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즐거운 단오 인사 드립니다.
2. 뜻깊은 단오절 보내세요.상반기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후반기도 힘차게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3. 그네줄처럼 굳건한 신뢰로 함께 성장하길 소망합니다. 단옷날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4. 씨름판의 열기처럼 활력 넘치는 조직 문화를 응원합니다. 단오 인사말 전합니다.”
5. 항상 감사드립니다.”
5) 선생님·어르신께
1. 초여름 단오 햇살보다 밝은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건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2. 창포향처럼 은은한 지혜로 늘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단오 인사 드립니다.
3. 수릿날의 풍속처럼 변치 않는 정성으로 아껴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4. 그네뛰기 높이처럼 선생님의 명망이 더 높아지길 기원합니다. 즐거운 단오 되세요.
5. 씨름판의 기개를 닮은 가르침 덕분에 더욱 담대해졌습니다. 단오날 축복 가득하시길.

6) SNS·모두에게
1. 단오, 여름의 문을 두드리는 날! 창포향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2. 그네야, 더 높이! 여러분의 꿈도 함께 솟구치길. 단오 인사 올려요.
3. 수리취떡 한 입에 행복 두 스푼! 단오 덕담으로 마음 달콤하게 채우세요.
4. 씨름판 열기와 강릉단오제 불꽃처럼 뜨거운 하루, 모두 파이팅!
5. 오늘 단오날, 초록이 짙어지는 계절만큼 여러분의 하루도 싱그럽게 빛나길!
현대 사회에서 단오가 주는 메시지
빠르게 변하는 일상 속에서도 단오 인사말은 우리에게 쉼과 나눔의 가치를 일깨워 줍니다. 창포 물로 더위를 달래던 조상들처럼, 우리는 서로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 줄 한 줄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강릉단오제처럼 지역 문화가 활기를 띠고, 온라인에서는 단오 카드와 이모티콘이 오가는 요즘, 세대와 공간을 잇는 연결 고리가 곧 ‘인사’입니다. 올해 단옷날에는 간단한 덕담 한마디로 관계의 그네를 힘껏 밀어보세요. 전통의 향기와 현대의 감성이 어우러져, 당신의 여름도 한층 풍성해질 것입니다.
씨름보다 중요한 건 넘어져도 함께 웃을 친구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늘 단오, 당신 곁에도 그런 사람이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