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숨쉬게 해주고 이물질을 차단해 주는 코는 우리 몸 중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안타깝게도 환경오염, 생활습관 등 여러 문제 때문에 현대인들의 코 건강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코막힘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늘은 코막힘 뚫는법 및 코건강을 위해 지켜야할 생활 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막힘 뚫는법
1. 림프절 마사지
겨드랑이 아래쪽을 마사지하면 코 막히는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 코가 막혔다면 왼쪽 겨드랑이 아래를, 왼쪽 코가 막혔다면 오른쪽 겨드랑이 아래를 30초 정도 가볍게 문질러 주세요. 몸이 따뜻해지면서 코막힘이 완화됩니다.
2. 코막고 숨쉬기
공기가 안좋을때 이물질을 막기 위한 과민 반응으로 코막힘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엄지와 검지 끝으로 코를 잡고 숨을 들이쉬어 보세요. 이때 힘들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숨을 참을 필요는 없습니다. 코를 막고 짧게 숨을 쉬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스팀타월로 코를 따뜻하게 만들기
아침부터 코가 막혀 숨을 쉬기 어렵다면 타월에 따뜻한 물을 적셔 얼굴 전체를 따뜻하게 마사지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코막힘도 완화되고 긴장된 몸과 마음도 안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식염수로 코 세척하기
약국에서 식염수를 구매해서 코를 세척해줍니다. 코세척기를 구매하여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때 식염수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해야 하며 오염되지 않은 것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수돗물로 코를 세척하는 것은 세균 번식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5. 따뜻한 꿀물 마시기
코가 막히면 괴로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밤에 잠을 이루기 어려워지는데요.
자기 전에 따뜻한 물이나 우유에 꿀을 한 숟가락 정도 넣어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꿀에는 각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막힘 원인, 예방방법
코막힘 원인
후각은 인간의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한 감각기관입니다. 코 건강이 안좋으면 산소 섭취량이 줄어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력도 저하됩니다.
학생의 경우 집중력과 인내심 저하되어 성적 하락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비염이 있거나 감기에 걸리면 코점막이 부어 비강 내 공간이 좁아집니다. 또한 끈족한 콧물이 코안에 쌓여 답답한 코막힘 증상이 발생합니다.
한쪽 코만 자주 막힌다면 비강을 죄우로 나누는 비중격이 굽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편도선 비대로 인해 코막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막힘 예방 방법
1. 아침 가글 습관
코와 입은 서로 이어져 있습니다. 아침에 소금물이나 시판 가글액으로 가글을 해보세요. 가글은 수면 중 입안에 증식한 잡군을 제거하여 코 질환 예방은 물론 구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균형있는 식사
영양이 부족하면 몸의 활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코의 기능도 저하됩니다. 특히 아침에 탄수화물, 단백질, 발효식품등을 챙겨먹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코막힘이 잦다면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과 비타민C가 풍부한 브로콜리, 양배추 그리고 비타민D가 풍부한 버섯, 양파, 꽁치,연어 등을 챙겨 먹으면 코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입 호흡은 금물! 코로 호흡하기
콧속은 외부에서 침입하는 이물질, 세균을 차단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입으로 숨을 쉬면 이물질들이 필터 없이 몸 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코 건강을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입을 닫고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4. 집안에 카펫은 치우기
카펫은 아무리 자주 세탁하고 청소를 해도 집먼지 진드기가 모이기 쉽습니다. 코가 자주 막히거나 비염이 있다면 모든 카펫은 치우고 바닥 청소를 자주 해주세요!
‘코’는 활력 넘치는 삶을 위해 반드시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코막힘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등 다양하며 위에 설명해드린 방법으로도 코막히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코를 따뜻하게 하면 일시적으로는 코막힘이 완화가 됩니다. 또는 잠시 코를 막고 숨을 쉬어보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