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뜻 용어 총정리

NFT 뜻 용어 정리 : 동전 모양의 코인이 마룻바닥에 놓여 있음

NFT(대체 불가능 토큰, Non Fungible Token) 뜻, 관련된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NFT란 블록체인 기술로 디지털 자산에 소유권을 부여하는 가상의 토큰입니다. 예를들어 한 예술가가 아이패드로 그림을 그린 후 판매를 위해 온라인 몰에 올립니다. 그러면 이 그림에는 짧은 코드 조각, 즉 ‘진품증명서’가 꼬리표처럼 붙는 거지요.

세계 최초의 NFT인 ‘퀸텀’이 세상에 나온지가 벌써 9년이 되었네요. 시간 참 빠르죠? 이 글에서는 NFT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NFT 투자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

●민팅(Minting)

‘민팅(Minting)’은 ‘Mint(주조하다)’에서 유래된 말로, ‘블록체인 자산을 생성해내고 교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각종 사이트 게시판에서 사용되는 ‘민팅’이라는 용어는 ‘NFT를 제작한 제작자로부터 처음 구매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투자시 공모주 청약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지요. 하나의 암호화폐 당 수백만 개에서 수십억 개의 코인, 토큰이 민팅됩니다.

●화이트리스트(Whitelist)

블랙리스트의 반댓말로 ‘우수 고객’이라는 뜻입니다. NFT 민팅에서는 프로젝트 팀에게 알맞은 조건을 만족하는 이들을 화이트리스트라 부릅니다. 프로젝트 팀에서 요구하는 활동들은 SNS, 커뮤니티 홍보 등이 있는데, 이런 활동을 통해 ‘화이트리스트권을 딴다”화리권을 딴다’고 표현합니다. 이렇게 ‘화리권’을 딴 사람들은 우수 고객으로 분류되어 NFT를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빨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Public)

말 그대로 ‘대중’이라는 의미입니다. 대중들은 화이트리스트들에게 분배가 끝난 후 남은 NFT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공연 티켓팅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에어드랍(Airdrop)

NFT를 무료로 나눠주는 것을 에어드랍이라 부릅니다. NFT는 기업의 마케팅 용도로도 종종 사용되는데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의 보상으로 NFT를 주기로 합니다. 이를 ‘NFT 에어드랍 이벤트’라고 부릅니다. 에어드랍을 말 그대로 해석하면 ‘공중에서 떨어뜨린다.’는 의미이죠.

●리스팅(Listing)

가지고 있는 NFT 자산을 판매를 위해 거래소에 가격을 정하고 명단을 등록하는 것을 리스팅이라고 합니다. ‘목록’이라는 뜻인 ‘리스트(List)’에서 온 용어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NFT를 판매한다는 뜻입니다.

●러그플(Rug Pull)

발 아래의 카페트를 잡아 당겨 그 위에 있는 사람들을 넘어뜨리는 장난을 ‘러그플’이라고 합니다. 코인 업계에서는 ‘개발자들이 의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중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초기 투자자를 모집해 투자를 받은 후 실제로는 개발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AMA(Ask Me Anyting)

AMA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의미입니다. NFT를 진행하는 운영진에게 투자자들이 궁금한 부분을 물어보거나, 운영진이 투자자에게 설명해주는 자리를 말합니다. 주식에서의 투자설명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NFT라고 하면 보통 수집품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NFT가 있습니다. NFT 종류에는 각종 이미지, 동영상, gif, 오디오, 텍스트 3D모델링, 인게임 아이템, 도메인 이름 등이 있습니다. 심지어 ‘트위터의 트윗을 NFT로 만들어 판매한 경우도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